변비 직빵
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걱정이 되는 병이 있습니다. 바로 '변비' 입니다. 음식 섭취량이 많이 줄어서 소화작용이 줄어들어 변비가 생기는 일이 많습니다. 변비 그 자체로는 건강에 큰 문제를 일으키진 않지만 배변 활동이 원활하지 않아 스트레스가 심해지고 밖에서 활동할 때 신경이 쓰인다는 문제가 있습니다. 특히 변비는 한 번 걸리면 잘 낫지 않아서 고통받는 분들이 많습니다. 이번 포스팅에서는 변비 직빵에 좋은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.
변비 원인
변비를 정복하려면 먼저 변비 원인부터 알아야겠죠? 변비의 직접적인 원인은 소화기능의 장애입니다. 소화 기능이 더뎌지면 장 안에 있는 음식물들이 굳고 딱딱해져 배변활동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습니다. 이런 소화 기능의 저하는 선천적으로 소화 활동이 잘 일어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음식물 섭취에 이상이 생겨 나타납니다.
다이어트를 하면 극단적으로 음식량을 줄이게 되고 식이섬유 등 배변 활동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지 않아 변비가 생깁니다. 간혹 여성분들의 경우 생리 전후로 변비가 생기기도 합니다.
변비 직빵인 생활 습관
변비를 탈출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. 먼저 물을 자주 섭취해야 합니다. 좀 전에 변비는 장 내부의 음식물이 굳어 배변이 되지 않는 증상이라고 설명했죠? 물을 많이 섭취하면 음식물들이 굳는 시간을 늦춰주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.
다음은 식이섬유입니다. 다이어트를 할 때 양배추즙 같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. 식이섬유는 장 속에 들어오면 잘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장운동을 계속해서 진행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.
먹는 것 이외에도 우리가 할 수 있는 노력은 많습니다. 사람의 배는 기본적으로 차가운 환경보다 따듯한 환경에서 일을 잘한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? 변비가 걸렸을 때 배를 만져보고 차가움이 느껴진다면 따듯한 수건 등을 사용해서 배의 온도를 따듯하게 유지해 보세요.
배변은 매일 진행되는 생리활동으로 습관을 어떻게 들이는지도 매우 중요합니다. 평상시 배변활동을 할 때 변기에 오래 앉아 있으면 배변 시간이 길어지고 배변 활동이 느려지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. 건강한 성인 기준으로 대변을 보는 일은 3분 안에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. 배변이 잘 되지 않을 때는 변기 밑에 선반을 놓고 올라가 쭈구려 앉는 자세를 취해보세요.
위에 언급한 기초 습관만 잘 지켜도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답니다.
'건강정보통통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밀크시슬 부작용 꼭 알고 복용하세요 (2) | 2020.06.26 |
---|
이 글을 공유하기